ENG
고객님! 상담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녹내장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보게 하는’ 신경이므로 여기에 장애가 생기면 시야 결손이 나타나고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백내장과 달리 완치가 어려우며 한번 발병하면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 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안압 상승이나 혈액 순환 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도근시가 있거나 가족 중 녹내장이 있는 사람 그리고 과거 눈에 외상을 입었거나 스테로이드 점안액을 장기간 투여한 경우,  당뇨, 고혈압, 갑상선 질환, 동맥경화증 같은 전신상 질환 또는 심한 출혈 등이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내장 위험인자

① 40대 이후 중장년층
② 건강검진 상 안압이 높은 경우
③ 안구외상을 심하게 받은 경우
④ 고도 근시가 있는 경우
⑤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⑥ 재발성 포도막염이 있는 경우
⑦ 당뇨,고혈압,동맥경화 등 혈류 순환 장애가 있는 경우
⑧ 편두통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우

녹내장환자 시야손상 진행 과정

녹내장환자 시신경손상 진행 과정

녹내장 종류

녹내장만 발생하는 경우와 다른 질환이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방각 녹내장

가장 대표적인 유형으로 눈 속 방수가 흐르는 안구의 전방각이 눌리지 않고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한 채 뚜렷한 안과적 혹은 전신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녹내장 입니다.

폐쇄각 녹내장

섬유주 부분이 동공 폐쇄로 인한 안구 후방 내 방수 저류나 백내장 등의 요인에 의한 주변부 각막 - 홍채 유착에 의하여 막혀 있는 녹내장을 의미합니다. 급성 녹내장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나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유출 경로를 확보하기 위하여 레이저 홍채 절개술 등의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은 녹내장입니다.

정상안압 녹내장

정상적인 10~21mmgHg의 평균 안압을 유지하지만, 안 혈류 장애, 시신경 약화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은 우리나라와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 녹내장 환자의 77%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어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 안과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성 녹내장

출생후 2년이내에 발생하는 녹내장으로 섬유주와 홍채 부분의 발생학적 이상이 발병에 관여하는 녹내장으로 유소아 녹내장과는 해부학적 차이가 있습니다. 검사를 하기 힘든 영아의 특성상 발견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부모님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 자세히 보기

    닫기

창 닫기

빠른 상담을 원하세요?

부담없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