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고객님! 상담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황반변성

우리 눈에서 카메라 필름처럼 빛을 받아들이는 망막신경 중에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부위가 황반입니다. 50대 이후 노화 변화로 황반에 변성이 진행되는 현상을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황반변성 증상

1.갑작스러운 시력저하
(사물의 형태를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짐)
2.욕실의 타일이나 중앙선 등 선이 굽어 보임.
3.책이나 신문을 읽을 때 글자에 공백이 생김.
4.사물의 가운데가 검거나 빈 부분이 있음.
5.물체가 찌그려져 보임.
6.대비감(색 및 명암을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짐.

황반변성 원인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위험인자로 알려진 것은 나이가 많은 경우, 유전적소인, 고도근시, 심혈관계질환, 흡연, 고콜레스테롤혈증, 과도한 자외선 노출 등이 있습니다. 특히 흡연은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위험성을 두 배 이상 증가시킵니다.

황반변성 종류

건성 황반변성 (비삼출성)

황반변성의 80-90%를 차지하며 망막하에 드루젠이라는 노란 침착물이 보이는 단계입니다. 지도상 위축이 발생되는 경우 외에는 크게 시력상실을 하지는 않지만 삼출성 황반변성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습성 황반변성 (삼출성)

삼출성의 경우에는 망막하 출혈이나 망막하액, 색소상피박리 등의 병변의 위치가 황반 아래 또는 황반에 바로 연하여 있는 경우에는 초기부터 시력저하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삼출성 황반변성은 시력 예후가 매우 나빠서 65세 이상 인구에서 법적 실명의 빈도가 가장 높은 질환입니다. 삼출성 황반변성의 경우 전체 황반변성의 10-20% 정도를 차지하지만, 만일 삼출성 황반변성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두면, 시력이 빠르게 저하되어 많은 환자들이 진단 후 2년 내에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

1. 쓰고 계신 안경이나 렌즈를 낀 상태로 한쪽 눈을 가려주세요.
2. 밝은 빛 아래에서 테스트격자의 중심점을 약 30cm 거리에서 봐주세요.

황반변성 질환자

선이 휘어보이거나 중심의 둥근점이 잘 보이지 않거나, 선의 중간이 끊어져 보이거나, 한 부분이 뿌옇고 찌그러져 보인다면 즉시 안과에 내원해야 합니다.

  • 정상 시야

  • 황반변성 시야

황반변성 치료법

1.약물치료

약물치료는 망막혈관벽이나 혈액 성분에 작용하여 망막 미세혈관순환을 개선시키는 약물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약으로 눈에 바로 주입합니다.

2.주사치료

혈관내피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망막 부종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리체강내 (항체주사) 및 유리체강내 트리암시놀론(스테로이드)요법입니다.
비정상적인 미세혈관의 투과성을 억제시킴으로써 상태를 유지 혹은 개선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일부 병의 경과에 따라 시력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자세히 보기

    닫기

창 닫기

빠른 상담을 원하세요?

부담없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