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님! 상담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망막열공·망막박리

망막박리로 진행되기전 일차적으로 망막열공이 생기게 됩니다. 망막과 유리체가 붙어있는 부위의 망막이 찢어져 구멍이 생기는 것이 망막열공이며 망막열공이 무조건 망막 박리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망막박리는 망막색소상피에서 시세포와 내망막층이 분리 되는 질환입니다. 망막이 일부 또는 전부 벗겨지게 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망막박리가 진행되면 시야의 결손 부위가 점차 커지게 되고 오래 방치할 경우는 실명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는 보통 고도근시나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안구의 종양, 심한 염증 혹은 당뇨망막병증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열공·망막박리

1.갑작스러운 시력 저하 및 색각장애.
2.침침함이 인공눈물을 넣거나, 눈을 깜빡여도 해결 되지 않음.
3.눈 앞의 빛이 번쩍거림.
4.한쪽 시야가 보이지 않음.
5.눈 앞에 점 혹은 날파리처럼 보이는 물체가 증가.
6.어느 방향에서든지 시작되는 커튼이 드리워지는 듯한 현상.

망막열공·망막박리 치료법

  • 1.냉응고술(망막열공)

    국소마취 후 망막의 구멍을 얼려 망막을 붙게 만드는 치료법.

  • 2.공막 돌륭술

    분리된 망막 밖에 실리콘 밴드나 스펀지를 넣어 떨어진 망막이 붙을 수 있게 해줌. 이 후 냉동응고술로 망막의 열공(구멍)이 닫히면 망막 밑에 고여있던 유리체액들이 흡수되어 박리된 망막이 원래의 위치로 유착됨.

  • 3.유리체절제술

    망막질환의 치료로는 우선 안내주사치료나 레이저치료를 먼저 고려하게 되지만 안구내에 출혈이 생긴 유리체출혈이 상당기간 지속되거나 망막 신경의 변화까지 동반하는 견인성 망막박리까지 생길 경우 유리체절제술이라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안과에서는 큰 수술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출혈이 동반된 유리체를 절제하여 흡수한 뒤 유리체가 있던 공간은 액체나 가스로 채우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는 안정을 취하면서 회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세히 보기

    닫기

창 닫기

빠른 상담을 원하세요?

부담없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